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정보

반려동물 아기 강아지 입양 후 배변훈련 하는 방법

by 반려동물닷컴 2023. 8. 19.
728x90

 

 

아기강아지 입양후 배변훈련 하는 방법

 

 

강아지를 입양하게 되면 보통 대부분 0살 ~  1살이하 아기 강아지를 입양 합니다. 그러면 이런 어린강아지의 배변훈련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번 주제는 아래 글 참고 하셨으면 합니다.

 

첫번째로 입양시 울타리에서 지내게 해주기 입니다. 울타리 안에는 자는곳 > 노는곳&먹는곳 > 싸는곳(배변판) 이렇게 되어 있으면 됩니다. (최소 3군데 공간있어야 합니다.)

처음 입양시 울타리에서 최소 1주일정도 지내게 해주시면 됩니다. 강아지는 본능적으로 자는곳을 알며 자는곳에 배변을 보지 않습니다. 왜냐 내가 자는곳에 당연히 똥을 싸지 않거든요. 사람도 내가 자는곳에 똥을 쌓아두지 않거든요. 강아지도 마찬가지입니다.그래서 가장 먼곳인 배변판에 어쩔수 없이 배변을 보게 됩니다. 자연적으로 배변훈련이 되는셈이죠.

 

 

 

 

배변훈련 어느정도 익숙하면 울타리를 개방하세요.

 

울타리를 개방해서 집에서 키울때 더러 실수를 하거나 잘 못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강아지 배변훈련을 다시해야 합니다. 배변훈련은 어렵다고 생각하시는분이 계시는데 솔직히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처음 키우신분도 배변훈련은 간단하고 훈련하기 쉽습니다. 다른곳에 배변을 보면 강아지 몰래 배변판 위에 올려 놓습니다. 강아지를 대리고와서 배변을 가리키며 과하다 싶을정도로 칭찬을 해주세요. 칭찬할떄는 간식주는거 잊지마시고요..강아지는 주인에게 칭찬을 받는것을 매우 좋아 합니다. 다음에 또 칭찬을 받기 위해서 배변판에서 배변을 보겠죠. 견주는 이러한 방법을 반복하며 주기적으로 배변판에 배변을 볼때마다 많은 칭찬을 해주세요.

 

 

 

주의사항 및 절대하지 말아야할것

 

 

- Tip - 배변을 못가린다고해서 절대 혼내지 마세요.  혼내게 되면 잘하는것도 잘 못하는것이 바로 우리가 키우는 강아지 입니다. 혼내면 배변을 먹거나 참는경우가 생길수 있습니다. 강아지 건강에도 안좋고 집안 분위기도 안좋게 됩니다.  혼내면 강아지 무서워해서 판단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어디에 봐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계속해서 반복된 실수를 합니다. 강아지도 혼내면 머리속에서 그 혼내는거 평생 마음속에 남기때문 입니다. 그러면 주인하고 거리가 점점 더 멀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가족중에 누군가 술을 먹었으면 강아지하고 거리두기 반드시 하기길 바랍니다. !!

강아지도 "술" 술냄새 싫어합니다. 사람보다 강아지가 후각이 많이 띄어난다것은 당연히 아실거라 믿습니다.~

 

집에 도착하면 문앞에서 아버지,엄마,아들,딸이 문앞에 도착하면 사람보다 항상 "강아지"가 제일먼저 알아채고 가장 먼저 반겨주죠.^^ 그러면 당연히 사랑스럽죠.^^ 그만큼 사랑과 애정, 보살핌, 아껴주면 그만큼 보답을 하기떄문 입니다.^^

 

* 혼내는것은 주인의 잘못된 행동 및 습관, 잘모르는경우가 생겨서 나오는결 과물이니 절대 "떄리거나,발로차거나,학대하거나,욕하지는 맙시다. 

 

마지막중요

반려동물 아기강아지 처음 키우고 싶은분이나 지금 현재 키우고 싶은분꼐 하고싶은말이 있습니다.

 

(1). 10~20년동안 내가 책임지고 키우겠다는 마음이 없으면 애초에 시작부터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2). 생명의 소중함 이 마음속에 평생 가지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10년/20년) (사람생명 소중 하듯이요.!!)

(3). 누구나 처음부터 잘하지는 않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태어날떄부터 똥,오줌 팬티 or 이불 집에서 여러번 많이 실례 합니다. 그러나 교육 및 훈련을 반복하면 누구나 다 잘하지 않습니까.^^ 시간이 필요한것 뿐이죠.^^

(4). 무엇보다 사랑,애정,보살핌,건강관리,산책 5가지도 중요합니다. 5가지 안지키는순간 다시 "똥,오줌" 반복될 수 있다는점 명심하기길 바랍니다.

(5). 배변훈련 여러번 반복 훈련만시키면 자동으로 배변훈련 하기쉽습니다. 

(5).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배변훈련 못한다고해서 떄리거나, 폭행, 학대, 욕은 절대 하지맙시다. !! (제일 중요합니다.!!)

* 내가 강아지로 태어나서 입장 바꿔보시길 바랍니다.!! (반려동물 키우는 주인 → 강아지 태어난경우)

 

 

728x90